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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모델 변천사와 전략에 접근하는 5가지 방법

beamaker 2022. 1. 4. 19: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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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 모델의 변천사

하버드 비즈니스 리뷰에서 2015년에 나온 자료를 보면, 비즈니스 모델은 제품이나 서비스 개발이 우선이 아니라 고객의 문제(용건)를 해결하고 니즈를 충족하는 솔루션 확보. 기존 시장이 아닌 대체 시장과의 융합을 통해 신규 고객군을 발굴하는 것을 의미한다.
가장 성공적인 가치 제안은 고객의 중요한 업무를 해결하거나 심각한 문제를 해결 할 때, 그리고 고객이 기존의 해결책에 만족하지 못할 때 발생한다고 한다.

아래의 링크에서 수십가지의 전략들을 볼 수 있다. 몇가지 전략들에 대한 소개를 하면 다음과 같다.

1965년에 나온 GAP Analysis 는 현재와 미래의 차이(GAP)를 인식하고 변화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하도록 도와준다.

1969년에 나온 SWOT분석은 강점과 약점, 기회와 위협으로 구분하여 그에 대한 대응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1970년에 나온 BCG Portfolio Matrix는 4분위로 구분하여 회사의 포트폴리오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해준다.

1986년에 나온 Fishbone Diagram은 아이디어를 정리하도록 도와준다.

2005년에 나온 Blue Ocean Strategy는 레드오션에서 블루오션으로 가도록 도와준다.

 

세부 내용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s://hbr.org/2015/06/navigating-the-dozens-of-different-strategy-options

 

Navigating the Dozens of Different Strategy Options

It’s never been more complicated.

hbr.org

또 이러한 전략에 접근하는 5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1. 고전적 전략은 매력적인 시장에서 기업을 최적으로 포지셔닝함으로써 지속 가능한 경쟁 우위를 달성하는 것을 기반으로 한다.(예를 들어 길거리에서 음료를 하는 교차로와 같은 좋은 길목에서 판매)
2. 적응형 접근 방식은 연속적인 일시적 우위 개념에 기반한다.(비가 오거나 날씨가 추운 경우 장소를 빠르게 변경해서 판매)
3. 비전 접근 방식은 기업이 기회를 보고 추구함으로써 어느 정도 예측 가능성이 있는 산업을 창출하거나 재창조할 수 있도록 한다.(버스정류장 내부를 일부 변경하여 판매)
4. 형성 전략은 다른 참여자와의 조정을 통해 유리한 방향으로 시장 개발에 영향을 주어 산업을 형성하거나 재형성한다.(다른 매장들과 협력해서 판매)
5. 리뉴얼 전략 방식은 열악한 환경에서 운영되는 기업의 활력과 경쟁력을 새롭게 한다.

 

아래의 링크에서 간단한 동영상과 세부 내용을 파악할 수 있다.

https://www.bcg.com/publications/collections/your-strategy-needs-strategy/intro

 

기존에 제시된 비즈니스모델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연구자 비즈니스모델 정의
Slywotzky (1996)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고 이를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총체적인 시스템
Paul Timmers (1998) 다양한 사업 참여자들의 정의 및 역할의 설명을 포함하고 제품, 서비스, 정보흐름의 구조를 가지고 있으며 참여자들의 잠재적 이익의 원천이 표현되어 있고, 그 수익의 원천이 나타나 있는 모델
Venkatraman &
Henderson(1998)
고객과의 상호작용, 자산 형태, 지식 수단 등의 세가지 측면에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조정된 계획
Michael Rappa (1999) 회사가 스스로 유지될 수 있도록 하는 사업의 운영방식으로 매출을 발생시키는 사업의 방식
Afuah & Tucci (2001) 기업이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 가치를 제공하고자 하는 목표로 하고 있는 세분 시장, 제품 및 서비스의 범위, 수익원천, 가격, 사업 수행 능력 및 실행 능력
Amit & Zott (2001) 비지니스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설계한 거래의 내용, 구조, 관리를 설명하는 것
Joo, J (2002) 성공적인 비즈니스를 위한 프레임워크로 비즈니스 아이디어에서 수입의 근원, 파트너를 위한 유통 구조까지를 그 범위로 하는 것
Cehsbrough & Rosenbloom (2002) 기업의 수익을 창출을 위한 계획과 가치사슬에서의 기업의 위치를 나타내는 것
Ballon (2007) 어떻게 기업들이 가치를 창출하고, 기회를 잡을 수 있는지에 대해 기술한 것으로 제품과 서비스, 기업과 고객, 파트너, 공급자들 사이의 역할과 관계, 그리고 그들 사이의 정보와 재무적 자산의 흐름을 나타내는 것
Johnson et al(2008) 고객 가치 제안, 수익 공식화, 핵심 자원, 핵심 프로세스 등 4가지 구성요소가 서로 맞물려 가치를 창출하고 전달하는 것
Teece(2008) 기업이 고객에게 가치를 전달하기 위한 수익과 비용의 실행가능한 구조와 고객의 가치제안을 지원하는 논리와 자료 그리고 다른 증거들을 분명하게 표현하는 것
Casadesus Masanell & Ricart(2010) 기업이 실현 전략을 표현하는 형상

http://contents.kocw.net/KOCW/document/2014/gacheon/ahnyeonsik/14.pdf 
https://www.slideshare.net/ssuser6e5233/ss-73463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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