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비즈니스 모델(Business Model)은 사업을 함에 있어 성공의 핵심적인 내용을 정의하거나, 사업 운영 프로세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하는 기본 설계도나 프로세스, 또는 프레임워크와 같다.
아래와 같이 질문해 볼 수 있다.
왜 비즈니스를 시작했는가?
비즈니스 대상고객 누구인가?
시장규모는 얼마인가?
고객의 니즈는 무엇인가?
제공하고자 하는 가치는 무엇인가?
가치제공 방식은 무엇인가?
수익모델은 무엇인가?
수익규모는 얼마인가?
경쟁사와의 차별화 요소는 무엇인가?
경쟁사와의 차별화 지속기간은 얼마인가?
경쟁사 대응 전략은 무엇인가?
시장 진입방법은 무엇인가?
비즈니스 시스템이 있는가?
사업운영전략이 있는가?
자원조달방안은 있는가?
운영자의 핵심역량은 무엇인가?
https://www.slideshare.net/ssuser6e5233/01-73159501
시중에 다양한 비즈니스 모델이 있는데 아래의 그림과 같은 블루오션 시프트의 경우에도 레드오션(가치를 높이기 위해 가격을 높이거나, 가격을 낮추기 위해 가치를 낮추는 시장)에서 블루오션(가치를 높이면서 가격을 낮추는 시장)으로 변화할 수 있도록 생각을 바꾸는 모델이다. 그럼으로서 경쟁하는 한정된 시장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수 있도록 세부적인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END
728x90
'busines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비즈니스]탄소중립 : 탄소 분류와 기후테크 (2) | 2024.11.30 |
---|---|
UN의 지속가능한 개발계획(2015) (0) | 2022.01.05 |
비즈니스모델 변천사와 전략에 접근하는 5가지 방법 (0) | 2022.01.04 |
자료로 부터 지혜를 얻자 (0) | 2022.01.02 |